미래기술 융합한 생활 속 e-모빌리티 주제…산업 중심지 도약 기대

기자명 문철호 기자 (wnddkd9449@hanmail.net)

전라남도는 지난해 e-모빌리티산업의 중심도시를 선포하며 성황을 이뤘던 e-모빌리티 엑스포 산업전시회가 오는 26일 영광에서 또다시 성대한 막을 올린다고 19일 밝혔다.

e-모빌리티는 초소형전기차, 전기이륜차, 농업용전기운반차,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12인용 이동수단이다.

2019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는 30일까지 5일간 영광스포티움에서 미래기술이 융합된 생활 속의 e-모빌리티라는 주제로 열린다.

일상 속 e-모빌리티와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이 융합한 e-모빌리티의 미래상을 조명하고, 산업 트렌드의 나눔과 교환의 장이 되도록 기획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라남도, 영광군,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엑스포는 국내 유일의 e-모빌리티 중소기업 전문 산업전시회다. 관람객이 직접 시승하고 체험하며,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종합 마케팅 장으로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국내외 e-모빌리티 연관 업체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드론 등 신성장 산업 관련 업체와 기관이 참여해 첨단 기술을 발표하고, 학술행사를 열어 산업 트렌드를 공유한다.

또한 대기업의 학술대회 참가, 중앙부처 정책 발표 등을 통해 e-모빌리티산업의 위상과 관심을 대내외적으로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청소년 문화페스티벌, e-모빌리티·드론 경진대회, 케이팝(K-POP)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전시관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지난해 열린 엑스포에서는 42개 기업으로부터 2830만 달러의 수출계약과 896, 92억 원의 현장판매 실적을 일궜다. 올해도 국내외 바이어가 참여하는 수출·투자 상담회를 통해 중국, 동남아 등 새 해외시장 개척과 5천만 달러 이상 수출계약 체결, 100억 원 이상의 현장 판매를 기대하고 있다.

e-모빌리티산업은 1~2인 가구 증가, 고령화, 미세먼지 등 환경 변화와 미래자동차 시장 진입을 위한 기술 변화에 대응해 최근 급성장하는 신산업이다.

영광을 중심으로 특화된 e-모빌리티산업은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 경제투어 시 발표한 전남의 새 천 년 비전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6대 프로젝트 가운데 블루 트랜스포트로 명명돼 전남의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입지를 더욱 굳혀가고 있다.

전라남도와 영광군은 2012년부터 영광대마산단에 연구센터, 공동연구시설, 실내외 테스트베드 구축,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 대규모 R&D 사업 유치 등 인프라와 기반을 구축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기술과 융합한 글로벌 e-모빌리티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김종갑 전라남도 신성장산업과장은 앞으로 전남이 미래형 운송기기 산업의 중심이 되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특히 e-모빌리티산업이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