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 관련 개발 용역 및 중간보고회 개최

기자명 문세라 기자 (selesera@naver.com)

청년발전위원회 위촉6.jpg

영암군(군수 전동평)이 지난 12월 9일, 군청 낭산실에서 청년 정책 개발을 위한 민‧관 협력기구인 영암군 청년발전위원회의 위촉식과 청년 정책 관련 연구 용역 2건(①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용역 ② 청년센터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동평 영암군수를 비롯한 청년발전위원회 위원 15명이 참석하였으며, 위원 개개인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짐과 더불어 향후 5개년 동안의 영암군 청년 정책 로드맵을 담은 기본계획에 대한 논의와 청년센터의 공간 구성 및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토의를 함께 진행하였다.

이번에 새로 출범한‘영암군 청년발전위원회’는 15명의 전체 위원 중 과반수인 8명이 지역 청년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른 군정 위원회와는 구성 단계에서부터 차별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책 수혜자의 요구사항을 직접 군정에 반영하고 사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있어 상당 부분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최근 들어 정부에서는 국무조정실에 범정부 청년정책 총괄기구인 청년정책추진단을 설치하여 점진적으로 청년 단체와의 소통을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지난 11월 27일에는 청년기본법 제정안이 발의된 지 약 3년 반 만에 극적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여 본회의 의결만을 남겨놓은 상황인 만큼 국정 전반에 걸쳐 청년 정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이러한 사회․정치적 흐름은 영암군이 지역 청년 정책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다방면에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올 해가 영암군의 청년 정책 가이드라인을 구성하는 해였다면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청년 정책을 추진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전하며, “이번에 합의될 영암군 청년정책 기본계획에 대하여 내년부터 매년 초에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수립해 지속적으로 추진․점검해나갈 것이며, 영암군에 새로 들어올 청년센터의 공간 구성과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지역 청년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여 전했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청년 정책이 국정 운영에 있어 핵심 분야로 급부상하는 만큼 앞으로 청년 정책 관련 국․도비 공모사업의 확대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신규 청년 정책을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하며, “지역 실정에 맞고, 지역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사업 수혜자인 지역 청년들의 욕구를 행정기관에 전하는 의견 전달 체계가 먼저 자리 잡아야하기 때문에 청년발전위원회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소통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 문세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