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녹색성장 공동대응 위해 자치단체 첫 현장 방문

기자명 문철호 기자 (wnddkd9449@hanmail.net)

광주광역시와 국무조정실 소속 녹색성장위원회가 광주시를 방문, 미래에너지 전환 및 환경문제 등 녹색성장을 위한 공동 대응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광주시는 15일 김정욱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8명의 위원과 국무조정실 김진남 녹색성장지원단 부단장 등 공무원 5명이 광주를 찾아 간담회와 정책설명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김정욱 서울대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녹색성장위원회는 국무조정실 소속으로 중앙부처 장관 및 민간위원 43명으로 구성된 정부위원회로 국가 녹색성장 정책의 기본방향과 전략기획,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전환 정책수립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1월 녹색성장분과위원회에서 광주시가 ‘광주시 에너지 인공지능(AI) 추진계획’을 발표한 후 광주를 에너지전환정책 선도도시로 인정하면서 중앙과 지자체 간 연계협력방안 모색을 위해 이뤄진 지자체 첫 방문 사례다.

이날 이용섭 시장과 녹색성장위원회는 간담회를 갖고 에너지·환경문제 공동대응을 위한 정책·전략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시청 중회의실에서 진행된 정책설명회에서는 송용수 시 환경정책과장이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저탄소 도시구현을 위한 녹색성장 5개년 계획’을 주제로 광주시의 정책에 대해 기조발제하고, 오동교 시 에너지산업과장이 ‘미래에너지 시대를 열어갈 혁신·소통 기반의 에너지전환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위원들과 광주시는 에너지·환경문제, 기후변화 등 녹색성장 발전방향과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정책설명회에서 위원회 위원들은 36개 시민사회단체와 파트너십을 맺은 시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시민협동조합 모델을 통한 수익공유 등 광주시의 ‘시민주도형 에너지 분권 실현’ 부분에 큰 관심을 보였다.

위원회 방문단은 이날 오후 광주환경공단을 찾아 제1하수처리장에서 배출되는 소화가스 등을 활용해 연간 총 983만2386N㎥(약 37억원 상당)의 소화가스 에너지를 재활용하고 있는 에너지 자립사업 현장을 견학하고, 이어 첨단 인셀㈜ 기업을 방문해 리튬이온전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제조 시설 등을 둘러봤다.

김정욱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은 “광주는 재생에너지 관련 조례를 만들어 각종 정책을 시행하고, 온실가스지도를 만들어 공개하는 등 전국에서도 모범적으로 녹색성장을 추진하고 있어 첫 지자체 방문으로 광주를 택했다”며 “광주시의 성공모델이 전국에 확산되길 바라며, 위원회도 필요한 부분은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시는 지난 7일 에너지정책위원회를 출범하고, 기후환경센터를 운영하는 등 인공지능(AI) 융복합기술과 연계한 미래에너지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이번 간담회와 정책설명회를 통해 광주의 정책과 행정을 잘 살펴보시고 더욱 좋은 제안을 해주시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위원회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 문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