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된 작업복, 가정세탁 과정 2차 피해 노출 ‥대책 마련 시급

기자명 문철호 기자 (wnddkd9449@hanmail.net)

이보라미의원.gif

(투데이 미디어뉴스1/ 문철호 기자) 전남도의회 이보라미 의원(정의당, 영암2)은 지난 12일 도의회 초의실에서 ‘전남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설치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소속 조합원, 현대삼호중공업지회 조합원들과 전국 플랜트노조 여수지부 조합원을 비롯한 노동단체와 전남도의회 다수의원들이 참여하는 등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됐다.

기조발제에 나선 전남노동권익센터 문보현 팀장은 올해 2월에 진행된 여수산단과 대불산단의 실태 조사 결과를 근거로 작업복 세탁소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문팀장은 올해 2월에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전남 도내 산단 노동자의 95%이상이 가정에서 오염된 작업복을 세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전남 도내 5만 4천여 개의 사업장 중 99%가 50인 미만의 사업장으로 대기업은 직영 세탁소를 운영하는 것에 반해 영세 사업장은 노동자의 건강권을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기조발제에 나선 경상남도 사회혁신추진단 윤난실 단장은 2019년 10월부터 운영 중인 가야클리닝 작업복 세탁소의 추진과정을 설명하며 “노사민정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생활 SOC 사업으로 추진하여 성공할 수 있었다”며, “노동자와 사업주 모두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중간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토론에 나선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 여수지부 옥동광 산업안전부장은 “여수산단에는 5만여 명의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으나 99%가 작업 후 샤워를 하지 못하고 작업복을 입은 채로 퇴근해 집에서 세탁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시급히 샤워장과 세탁소를 마련해달라”며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했다.

이어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서남지역지회 조기형 지회장은 “세탁소 마련 시 유해물질을 분해하기 위해 어떤 용재가 사용되는지 점검되어야 하며, 정화시설도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면서 “대불산단은 세탁소뿐 아니라 통근버스, 아침 조식도 마련되어야 한다.” 며 대불산단의 전반적 노동환경에 대해 개선해 것을 요구했다.

세번째 토론자로 나선 광주광역시 노동정책담당 엄보현 사무관은 광주광역시에서 2019년 초부터 준비 중인 하남산단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의 준비과정을 설명하며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설명했다.

네 번째 토론자로 전라남도 중소벤쳐기업과 박병훈 과장은 “작업복 세탁소의 필요성을 깊이 공감하며 해당 시·군과 간담회 및 운영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경남과 광주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행착오 없이 작업복 세탁소가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섯 번째 토론자인 전남도의회 박종원 도의원은 “작업복 세탁소 설치의 근거가 될 조례 제정에 노력할 것이며, 국가산단 뿐만 아니라 일반 농공단지로도 확대될 수 있도록 하여 소외되는 노동자들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제도적 뒷받침을 약속했다.

전남도내 산단 현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작업복은 대부분 직장내 전용세탁기가 설치되어 있지않아, “페인트를 포함 각종 유해 화학물질이나 철가루, 녹물, 중금속 성분” 등에 노출된 채로 집으로 퇴근, 가정에서 세탁기를 이용 세탁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정화되지 못한 유해환경 물질이 그대로 배출되어 심각한 환경오염의 주범이 될 수가 있다.

토론의 좌장을 맡은 이보라미 의원은 “전남의 경제를 실질적으로 지탱하고 있는 산업단지는 단순한 일자리에 그치지 않는다.”면서 “노동환경 개선으로 노동자들이 떠나지 않고 일하는 전남을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가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작업복 세탁소를 설치하는 것이 시혜적 정책이 아니라 법에 근거한 의무 사항이므로 실행 계획을 세워가야 하며 이 토론회가 첫 시작점이 된 것 같다”고 토론회 강평을 끝으로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