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역 패싱 논란에 지역 주민 사회단체 등 반발

기자명 문철호 기자 (wnddkd9449@hanmail.net)

호남고속철의 전남 함평역 패싱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고막원~목포 구간인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 노선을 둘러싸고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지난 2017년 기본계획변경(무안공항 경유)으로 당초 노선에 포함돼 있던 함평역 경유가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함평 지역사회에서는 계획변경 당시 주민협의과정이 부실했다며 주장하고 있다.

24일 함평군에 따르면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광주송정역과 목포를 잇는 고속철도 건설 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전체 구간 중 기존 노선을 고속화하는 광주송정~나주 고막원 구간은 지난해 완공됐고 고막원~목포 임성리 구간(43.9km)은 오는 2025년까지 총 사업비 22813억 원이 투입된다.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7년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 노선을 무안공항 경유 노선으로 변경 추진함에 따라 당초 원안에 포함돼 있던 함평역이 빠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국토부는 기본계획변경을 추진하면서 사전타당성 조사 등 적법한 과정을 밟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함평군은 수차례에 걸친 주민 반대 의사 전달과 함평역 신설(경유) 건의에도 관련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고 반발하고 있다.

함평군 관계자는 “20187월 전략환경영향평가 당시에도 함평역이 변경계획에 미반영되면서 함평역 신설 또는 KTX 정차를 재차 건의하고 이와 관련한 군민 서명도 전달했다면서, “이후 열린 기본설계 주민설명회에서는 물론 국가철도공단을 직접 방문까지 했음에도 아직까지 제대로 된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같이 국토부와 공단, 함평군의 확연한 입장차이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 지역 언론과 사회단체, 향우들이 나서 함평역사 신설등 함평역 경유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사업을 반대하는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주민 등 이들은 현재 계획대로 함평역 경유가 결국 무산된다면 함평군민은 지난 100여 년 동안 누려온 철도교통권을 한 순간에 박탈당하는 것은 물론 비옥한 농토를 제공하고도 지가하락, 농업생산성 감소, 소음 등의 돌이킬 수 없는 피해만을 떠안게 된다이는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가치를 무시하는 처사이자 자칫 정부가 지역 간 갈등을 조장하는 꼴이 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함평군은 일단 지역 내 반발 여론을 최대한 수렴하면서 국토부 등 관계 부처에 함평역 신설 필요성을 꾸준히 설득하고 있다.

특히 지난 16일 고동석 부군수를 단장으로 한 실무단이 국가철도공단을 직접 방문한 데 이어 24일에는 이상익 군수도 국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이개호·박홍근 의원 등 여권 인사들과 만나 관련 사안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이 군수는 현재 군이 추진 중인 빛그린산단 개발과 축산자원개발부 이전, 1조원에 육박하는 사포관광지 개발사업 등의 인구 유인효과를 설명하며 함평역 신설을 포함한 사업계획 재검토 등을 요청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이미 2010년 경부선 KTX 2단계 구간을 개통하면서 기존에 KTX가 경유하던 밀양과 구포역 경유 노선을 일부 존치시킨 사례가 있다면서 지역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함평역 신설은 당초 기본계획대로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