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010 으로 번호변작 중계기 이동차량에 설치, 위치추적 피해가며 범행

기자명 문철호 기자 (wnddkd9449@hanmail.net)

IMG_8681.jpg

전남경찰청(청장 박지영)은,‘22. 1. 28.경 전화금융사기 범행에 이용하는 전화번호 변작 중계기를 차량에 설치한 후 목포 등 전남 일대를 돌아다니던 중계기 관리책 A씨(41세,남) 등 3명을 검거해 그중 2명을 구속 송치했다.

전남경찰청은 반부패·경제범죄수사1대(전화금융사기 전담팀)는 이들이 범행에 사용한 휴대전화 단말기 65대, 대포 유심(USIM)칩 295개, 무선공유기 22개를 압수하였다.

경찰은 현재 까지 이들 범죄조직에 11명이 피해를 봤으며, 피해액은 3억 5천만 원이 넘는 다고 밝히고, 앞으로 수사진행에 따라 이들의 여죄가 더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동식 사설 중계기는 휴대폰 단말기에 국내에서 개통된 유심칩을 삽입해 두면 그 휴대폰을 통해 해외에서 발신한 전화가 국내 010 전화번호로 수신자에게 표시되게 하는 기기로, 보이스피싱 등 범죄에 악용되고 있다.

전남경찰은 중계기 관리책 A씨 등 2명이 보이스피싱 조직으로부터“경찰 단속을 피해 차량을 이동하면서 휴대폰 단말기에 유심칩을 교체해주면 하루당 40만 원을 주겠다.”는 제안을 받고, 차량에 중계기를 설치하고 매일 9시부터 6시까지 차량을 이동하면서 보이스피싱 조직 범행에 가담하였음을 확인했다.

경찰은 또‘010’전화번호로 수신되더라도 안전 계좌로 송금이나 직접 전달을 유도하거나 금융기관의 저금리로 대환대출을 해준다는 전화는 보이스피싱 범죄로 의심해야 한다면서, 수사기관은 절대 돈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햇다.

전남도경찰청은, 보이스피싱 범행에 이용되는 대포폰(유심칩) 개통·유통 단속 및 전화번호 이용정지 등 범죄예방 활동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