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 방지 마을로 찾아가는 신청지급 확대 운영

기자명 윤진하 기자 (wangid0@naver.com)

해남군은 14일부터 모든 군민에게 20만원씩 재난지원금(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

지급기간은 2월 14일부터 25일까지 2주일간이며, 지역경제의 선순환을 위해 해남사랑상품권으로 전액 지급한다. 대상자는 2월 4일 현재 해남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사람이다.

특히 군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지역내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재난지원금 지급시 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14일 업무보고회의를 통해“실과소 협업을 통해 세대별 확진 및 격리 여부를 사전에 철저히 파악해 격리해제전 음성 확인후에 재난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격리기간에 따른 미수령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제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재난지원금 수령은 세대별 세대주가 주소지 읍면사무소 방문을 통해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확진 및 자가격리의 경우 대리수령을 할 수 있다.

특히 군은 직접 수령보다는 읍·면에 따라 찾아가는 신청·지급을 대폭 확대할 방침으로, 고령자 등의 이동을 최대한 자제할 수 있도록 마을단위로 방문 신청과 현장지급을 병행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보통교부세 4,077억원과 국도비 3,525억원을 확보하는 등 역대 최대규모 군정성과를 거둔 해남군은 탄탄한 재정역량을 바탕으로 두 차례에 걸친 전 군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

지난해 이어 2차로 지급하는 해남군 재난기본소득은 전액 군비로 마련되며, 4일 해남군의회 의결을 통해 군비 140억원을 확보했다.

명현관 군수는“전체 군민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재난지원금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에 지친 군민들을 위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모든 군민이 안전한 환경에서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신청을 강화하는 등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