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활력회복, 물가 안정, 일자리 확대, 맞춤형 시책 추진 등

기자명 문철호 기자 (wnddkd9449@hanmail.net)

박홍률 목포시장이 고물가에 따른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회복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섰다.

목포시는 지난 2일, 최근 고유가․고금리․고물가의 삼중고를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18개 관련 부서가 한자리에 모여 분야별 민생안정 방안을 도출하고 논의하는 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전남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24년만에 최고 상승률인 7%대를 기록하는 등 경제위기 상황에 대응하여 물가안정 방안을 추진한다. 먼저 상하수도 요금 등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하고 취약계층 및 다자녀가구에 상하수도 요금과 취득세 감면을 추진한다.

또한 유가상승에 따른 어민들의 출어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유가인상 보조금을 지급하고 초․중․고등학생 100원 버스사업을 추경예산에 편성, 9월부터는 청소년들이 시내버스를 100원에 이용할 수 있어 양육가정의 교통비 절감 등 경제적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시는 목포 낭만콜 수수료 지원과 노후택시 교체 지원사업을 추진중이며, 카드결제 수수료를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9월부터 공공근로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청년․신중년 일자리 사업도 확대 운영한다. 목포사랑상품권을 확대 발행하여 소비촉진을 통해 소상공인 매출 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박홍률 시장은 “추석명절을 앞두고 고물가에 따른 소비활동 위축을 극복하기 위해 선제적 재정집행을 통해 소상공인 경기회복에 기여하고 우선 일자리 창출과 주민생활 안정을 위해 추진해야 할 필수사업을 추경에 반영하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