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편안한 명절 연휴 위해 돌발상황 신속 대응

기자명 문철호 기자 (wnddkd9449@hanmail.net)

전라남도는 추석 연휴 나흘간 도민이 안전하고 훈훈한 명절을 보내도록 응급의료 등 11개 대책반으로 구성된 추석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전남도는 우선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예방을 위해 연휴 기간 응급의료기관 49개소, 원스톱 진료기관 163개소, 선별진료소 47개소, 고속도로 휴게소 내 임시선별검사소 4개소를 운영한다. 또 다중이용시설 및 분야별 특별방역 대책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운영할 방침이다.

이어 명절 연휴기간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도와 시군에 비상진료 상황실을 운영하고 응급의료기관 49개소, 보건소 22개소, 연휴 문 여는 약국, 권역응급의료센터를 비상진료기관으로 운영한다. 도서 취약지역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응급의료 전용헬기를 운영하는 등 비상 진료 대책도 마련했다.

또 지역 경기 활성화 대책으로 추석을 앞두고 ‘7일간의 동행축제’를 운영하고 이 기간 중 전통시장 주변 주차장 2시간 내 주차를 허용해 전통시장 이용 편의를 제공했다. 또 전남 지역사랑 상품권 10% 특별 할인 판매, 매월 둘째․넷째 금요일을 착한가격업소 이용의 날로 지정 운영, 남도장터 추석 선물 할인 행사를 추진해 물가상승으로 인한 장바구니 부담을 다소 가볍게 했다.

추석 특별교통대책으로는 터미널․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분야 방역을 강화하고 교통 불편신고 접수․처리 및 교통사고 신속대응 활동에 나선다. 또 귀성객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해 버스노선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철도는 일 기준 호남선 2회, 전라선 3회 증편해 총 71회 확대 운행한다.

연휴 동안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종합여객시설, 공원․공연장, 대형판매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107개소에 대해 지난달까지 안전점검을 완료했고 각종 재난․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도 재난상황실과 119 종합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한다.

김기홍 전남도 자치행정국장은 “개인방역 수칙을 준수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며 “도민과 귀성객이 안전하고 행복한 명절을 보내도록 돌발상황 발생에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