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해양치유 실용화 연구사업에 선정…2022년까지 시범단지 조성

기자명 최환규 차장 (webmaster@everyd.co.kr)

전라남도는 해양수산부가 주관한 ‘해양치유 실용화연구 협력사업’ 공모에서 완도군이 전국 네 곳 가운 데 한 곳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해양치유 실용화연구 협력사업’은 해양수산부가 해양치유 산업을 해양관광산업의 대표 주자로 육성한다는 방침 아래 한반도의 동서남해안에서 네 곳을 선정해 해양치유 가능 자원 발굴과 실용화 기반 연구를 선도하기 위해 착수한 사업이다.
해양치유란 해양기후, 해수, 해니(泥), 해염(鹽), 해사(沙), 해양생물자원 등을 이용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 활동이다.
이번 공모에는 분야별 최고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1차 공개평가와 현장방문을 통한 2차 평가를 실시했다. 전국 74개 해당 지자체 가운데 11개 시군이 응모했고 이 중 완도군을 비롯해 경북 울진군, 경남 고성군, 충남 태안군이 최종 선정됐다.
완도군은 해양치유 자원인 해조류와 전복 전국 최대 생산지일 뿐 아니라, 음이온이 대도시에 비해 5배로 많고, 해수 표층수가 1등급이며, 국내 최대 난대림을 보유해 해양치유의 적지로 인정받았다.
자구적인 노력도 한 몫 했다. 지난해 1월 해양헬스케어 전문팀을 신설하고 올해 4월 2017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때 각계 전문가 50여 명을 초청해 ‘해양헬스케어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제 세미나’를 개최, 해양치유 산업에 적합한 곳임을 증명하는 등 홍보에 주력해왔다. 또한 지난 7월 청내에 해양헬스케어 담당을 신설해 선도 지자체 선정을 위해 전략적으로 준비를 해왔다.
해양치유관광은 해수, 해양기후 등 해양 자원을 활용해 건강관리와 휴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이미 독일 등 해외에서는 해양치유관광단지를 조성해 고령층 등 장기 체류 관광객을 유치하고 다양한 분야와 연계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2013년 기준, 건강․휴양과 결합된 관광 시장 규모는 4천400억 달러로 세계 관광시장 매출 총액의 14%에 달한다.
양근석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완도군이 해수부와 긴밀한 협력체제를 유지하면서, 민간 투자자를 유치하도록 해양·레저·의료가 결합된 사업모델 등 해양치유산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며 “해양치유산업이 새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선정된 만큼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양치유 선도 지자체(시범단지) 선정을 마무리한 정부는 오는 2019년까지 국비 35억 원을 지원하고, 선정된 지자체는 각 4억 원을 들여 용역을 마무리한 뒤 관련 법률 등을 마련하고 2019년부터 시범단지를 조성하게 된다.
완도군은 시범단지 조성을 위해 공공부문에서 2022년까지 연차별로 국비 433억 원, 지방비 454억 원을 들여 해양치유 전문인력 양성, 해양치유 제품 생산 공정 확립과 산업화 모델 개발, 지역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해양치유산업 클러스터(제품생산+R&D+일상+판매유통) 조성 등에 나설 예정이다.
의료기관을 비롯한 민간부문에서는 1천126억 원을 투자해 해조류 메디컬 제품 개발, 해양리조트 조성, 해양치유 전문병원 육성, 해양관광 개발 등에 나서게 된다.

최환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