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견 수렴과 소통으로 인사의 투명성과 만족도 향상

기자명 김대길 기자 (ku2831919@naver.com)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지난 5월 7일부터 5월 17일까지 일반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사제도 설명회 및 경청올레’를 개최해 큰 호응을 얻었다.

5개 권역, 1,400여 명의 일반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설명회 및 경청올레는 2019년도 일반직공무원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설명하고, 보직관리 규정 개정 등 인사정책에 대한 일선 현장의 의견수렴을 통해 인사의 투명성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도교육청은 설명회에서 전보, 승진, 근무성적평정 등 인사행정 전반을 설명하고, 질의 답변을 통해 일선 현장 공무원들의 궁금증, 고민사항 등을 청취했다. 특히, 인사상담센터 운영을 통해 쉽게 문의하지 못했던 개인별 인사고충을 상담하는 등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으로 97%에 이르는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직원은 “그 동안 궁금했지만 쉽게 물어볼 수 없었던 인사제도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어 이해하는 기회가 됐다.”며 “어렵게만 느껴졌던 인사부서에서 먼저 다가와 손을 내밀고 귀 기울여 이야기를 들어주니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조홍석 총무과장은 “인사의 투명성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누구나 공감하는 시스템에 의한 인사제도를 만들어 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과 소통하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김대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