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색깔보리, 해양치유산업 먹거리 본격 육성 추진

기자명 윤진하 기자 (wangid0@naver.com)

완도군은 기능성 색깔보리 5종을 첫 출하했다. 사진은 오색보리.jpg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청산도에서 생산한 흑색보리, 자색보리, 청색보리 등 완도에서 생산한 색깔보리 24톤 중 11톤을 첫 출하 했다.

완도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청산도의 겨울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해양치유산업 먹거리 기반을 조성하고자 지난해 11월 색깔보리를 도입하여 17ha에 파종하였다.

색깔보리는 여름철 수분 부족시 수분 보충에 좋을 뿐만아니라 피로회복을 돕는 단배질, 철분,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동의보감에는 쌀, 보리, , , 기장 중 보리가 으뜸이라는 의미에 오곡지장이라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이번에 출하된 색깔보리는 흑색, 자색, 청색, 흰색, 겉보리 5종으로 색깔보리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보리전문기업체를 방문하여 계약재배 추진 및 종자공급 등을 위해 작년부터 10회 이상 접촉, 조율 및 협의를 거쳐 완도에 종자를 처음으로 공급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첫 단계로 색깔보리 종자확보를 위해 종자증식단지를 조성하여 약 20톤 이상을 확보했다.

군은 올해 가을 100이상 확대 재배하여 본격적인 특화단지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보리밥을 지었을 때 색깔 변화가 일어나지 않아 유망한 신품종인 영백찰보리는 완도군에서 통상실시권을 취득하여 완도군만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영백찰보리 단지를 운영할 수 있게 되어 찰보리 시장에서 타 시군과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완도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에 특화사업으로 추진하는 기능성 칼라보리 특화단지 육성사업은 예부터 청보리로 유명해 온 국민이 가장 가고 싶은 섬인 청산도를 중심으로 재배하게 되면, 한차원 높은 칼라관광 이미지를 갖게 되고, 계약재배를 통한 안정적인 판로확보로 농업인의 소득이 향상될 것이다고 밝혔다.

치유기능성 색깔 농산물을 쌀, 잡곡 까지 확대하여 해양치유산업의 먹거리 기반을 만들어 경쟁력 있는 특화산업이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진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