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양재삼 (webmaster@everyd.co.kr)
익산청, 20% 공정률…2017년말 준공 예정
12일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은 완도군 고금면 상정리와 신지면 송곡리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신지-고금 도로건설 공사’가 현재 20%의 공정을 보이며, 계획대로 추진중이다고 밝혔다. 가칭 ‘청해대교’ 조감도.
 장보고와 이순신 등 해상영웅들의 기상을 표현한 ‘청해대교’(가칭) 건설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12일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완도군 고금면 상정리와 신지면 송곡리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신지-고금 도로건설 공사’가 현재 20%의 공정을 보이며 계획대로 추진 중이다.

지난 2010년 12월 착공한 신지-고금 도로건설공사는 해상교량 1.3㎞를 포함해 총 연장 4.3㎞를 왕복 2차로로 건설하는 공사로 사업비 766억원이 투입된다.
현재 교량구간의 기초공사(수중말뚝설치)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교량가설을 위한 상부교각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오는 2017년말 준공할 계획이다.

특히 해양영웅의 진취적 기상을 담은 돛형상의 주탑과 교량 중앙 보행자 도로 설치, 신해양 시대를 상징하는 야간경관 연출 등의 특징을 지닌 청해대교는 지역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손명수 익산국토청장은 “익산국토청은 신지와 고금을 잇는 청해대교외에도 현재 전남·북 지역에 총 23개의 해상교량을 건설 중이며 15개는 계획 중”이라며 “이들 해상교량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전남지역 관광 및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양재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