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돈장 지열시스템 도입으로 비용혁신 이룬 오재곤 성산농장 대표

기자명 양재삼 (webmaster@everyd.co.kr)
지열냉난방시스템가동시연중인 오재곤 대표.JPG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열냉난방시스템 도입 후 냉난방비 절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종돈장이 있어 화제다.
전남 장성군 북일면에서 모돈만 300두 이상을 관리하며 국내 양돈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주인공 오재곤(52) 성산종돈 대표는 2012년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에서 시행하는 농어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으로 지열 냉난방시스템을 도입했다.
양돈 농가 중 전남 최초로 지열 냉난방에너지시스템을 도입한 오대표가 말하는 가장 큰 장점은 비용절감과 품질향상이다.
지열시스템은 연중 축사 안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가 가능해 돼지가 가장 좋아하는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그러니까 돼지가 편안하게 활동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요. 단순히 유류비용만 절감하는 게 아니라 고품질 종돈을 생산해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효과까지 있는 겁니다. ”
오재곤(52) 대표는 낙농을 전공하다가 돼지의 매력에 푹 빠져 22세부터 양돈업에 뛰어들었다. 92년도에 장성에 자리 잡고 54마리로 시작한 농장이 지금은 8000두를 키우는 10규모로 성장했다.
지금도 쉼없이 연구를 거듭하고 있는 오대표는 상대적으로 열악해 보이는 축산이 실제로는 과학의 결정체라고 말한다. “수입화 개방화 되는 추세로 보면 원가절감과 고품질이 답이죠. 지열은 환경적 문제가 전혀 없는 친환경에너지인데다 비용절감과 동시에 품질향상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축사 현대화와 함께 지열 냉난방시스템을 도입했을 때는 시너지효과가 더 커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오대표가 지열 냉난방시스템을 접하게 된 것은 온도유지를 위한 과학적 방법을 찾고 있을 때였다. 온도변화에 민감한 돼지사육은 적정온도 유지가 성공의 관건인데 최근 이상기후로 국내에서도 혹한기와 혹서기 온도차가 커서 적정 온도 유지에 어려움을 겪었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 농어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을 통해 시설원예농가 뿐 아니라 축사에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오대표는 자부담과 생산성을 따져가며 지열 냉난방시스템 도입을 결정했다.
당장 지난해 겨울을 지내면서 효과를 톡톡히 봤죠. 올 여름 더위도 빨리 찾왔는데 냉방에서도 확실한 에너지 절감효과를 거두고 있고, 일정 온도 유지가 쉬워지니 모돈의 상태도 좋고 분양되는 종돈의 상태도 지난해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향상됐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는 중이라며 앞으로 품질향상으로 인한 매출액 증대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지열냉난방시스템을 도입한 오대표의 양돈장에서는 월 600만원 정도 드는 유류비를 70%이상 줄여 연 평균 25백만원 이상의 비용절감효과를 거뒀다.
창조경영이 따로 있나요, 비용혁신 이루고 고품질 생산해서 경쟁력을 갖추는거 아니겠습니까라고 말하는 오대표는 종돈사업의 과학화로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모돈을 생산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축산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서도 지열 냉난방시스템이 보급이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재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