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광주시, 민생경제 현장에서 신속한 정책반영 성과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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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민생경제 현장에서 신속한 정책반영 성과 높아

이용섭 시장, 4월17일부터 150여 명 기업인 의견 청취
기사입력 2019.05.20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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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4월17일부터 한 달여 간 지역 민생경제 현장 행보를 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현장 건의내용이 신속히 반영되는 등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 시장은 그동안 총 10회에 걸쳐 150여 명의 기업인을 만나 110여 건의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건의 내용으로는 홍보마케팅지원 21건, 공공구매 확대 14건, 기업환경개선 11건 등이 있었다.

 

 특히 중소기업 간담회에서 여성, 장애인, 사회적 기업 대표들은 수의계약 확대 적용을 건의하고 광주시의 적극적인 구매 확대를 요청했다.

 

 현재 여성, 장애인기업과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의 경우 5000만원까지 수의계약을 확대 적용하는 법률이 제정돼 2018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적 약자기업의 특성상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기 전까지는 공공기관 우선구매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생산물품이 한정돼 있고 생산제품 인지도가 낮아 공공구매의 문턱을 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이용섭 시장은 사회적 약자가 생산하는 제품의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을 위한 방안 마련과 사회적 약자기업에 대한 수의계약 우선 적용을 검토하도록 지시했다.

 

 광주시 계약부서는 현장 건의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과제부터 우선 실천한다는 차원에서 각급 부서와 산하기관에 수의계약 확대 적극 적용 요청 공문을 시행했다.

 

 더불어 계약업무를 총괄하는 회계과는 사업추진부서에서 장애인·여성·사회적기업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5000만원 이내 금액에서 회계과에 수의계약을 요청하면 최대한 수용해 사회적 약자기업의 판로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 6월25일부터는 창업·벤처기업만 입찰에 참여하는 제한경쟁 입찰제도를 도입한다.

 

 이 밖에도 광주시는 현장투어 과정에서 건의된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해법을 제시하며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지금까지 ▲지역공동브랜드 판로 개척 ▲창업공간 환경 개선 ▲신용보증규모 확대 ▲뿌리기업을 위한 회의장 제공 ▲ 자동차 2차 협력사 지원 확대 ▲하남산단 내 침수피해 예방 등 해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박남언 시 일자리경제실장은 “민생경제 현장투어에서 제시된 기업들의 다양한 건의·애로사항을 관련부서와 협의해 최대한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문철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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